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어기구 의원, 효율적인 해양쓰레기 관리를 위한 정책간담회 개최

기사승인 2020.11.20  15:14:44

공유
default_news_ad1

- - 해양쓰레기 관련 국내외 현안 공유·대응 방안 논의
- 분야별 전문가 및 관련 민간기업, 시민단체 대표 초청하여 다양한 의견 나눠
-해양쓰레기 저감위한 입법지원 등 다각도의 정책 대안 마련할것

▲ 어기구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충남 당진)

[미래 세종일보] 문영주 기자=어기구 의원(더불어민주당·충남 당진시)은 23일(월)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간담회의실에서 ‘효율적인 해양쓰레기 관리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폐어구 등의 해양쓰레기는 선박사고 뿐만 아니라 바다생물을 죽이고 어획량을 감소시키는 주된 원인이다.

또한 해양쓰레기가 바람과 해류를 통해 국경을 넘어 이동하면서 국제 외교 현안으로 부각되는 등 해양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어기구 의원은 해양쓰레기의 전주기적 관리와 국제협력 대응을 위한 다부처위원회 설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9월 29일 「해양폐기물 및 해양오염퇴적물 관리법 일부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어기구 의원의 사회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정책연구실의 김경신 부연구위원, 해양환경공단 송복영 해양쓰레기대응센터장, 한국어촌어항공단의 고정욱 어장산업팀장이 해양쓰레기 관리의 해외동향과 개선과제, 해양쓰레기 수거관리체계 현황 등에 대해 각각 발제를 맡았다.

또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위해성분석연구센터 심원준 박사,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오션 홍선욱 대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이승현 책임기술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목진용 선임연구위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최재석 산업융합기술센터장, ㈜포어시스 원종화 대표, 해양수산부 최성용 해양보전과장 등이 패널로 참석하여 해양쓰레기로 인한 오염현황 및 전망, 해양쓰레기 저감 및 수거 정책 방향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을 예정이다.

어기구 의원은 간담회 취지에 대해“정부와 관계기관, 민간기업 및 전문기관의 의견청취를 바탕으로 해양쓰레기 저감을 위해 필요한 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문영주 기자 baksc@naver.com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