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홍성군청사

[홍성/미래 세종일보] 윤두기 기자=홍성군이 운영하는 ‘일사천리 생활복지 기동반’(이하 기동반)이 취약계층의 일상생활 속 불편사항을 해결하며 민원 해결사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기동반은 수급자, 차상위 계층, 장애인‧노인세대, 한부모 가정 등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속 불편사항을 처리하고 있으며,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접수된 민원을 전달받은 충남홍성지역자활센터의 기동반이 직접 현장으로 출동하고 있다.

9일 군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 기동반이 해결한 민원은 총164건으로 주로 △전기용품(콘센트, 노후전선 등) 점검 △보일러 및 싱크대 점검 △수도꼭지 및 배관 점검 등 가구당 재료비 11만원이내의 주거편의서비스를 지원하며 고급 기술 및 안전을 요하는 전기서비스는 전문 업체에 의뢰해 처리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거동이 어려운 저소득가구를 위해 병원이동 및 진료동행 등을 돕는 병원동행서비스를 제공하며 회당 출동비 4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홍성군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이웃들이 생활 속 불편사항으로 더욱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신속하고 체계적인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동반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생활복지 기동반은 총260건의 생활불편을 해결했으며 군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일대일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군민들의 복지만족도의 향상과 군민체감형 복지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